본문 바로가기
의학에 대해서

정형외과 질환 - 건손상 (Tendon injury)

by operation room 2023. 5. 18.
반응형

건손상
건손상

건은 힘줄이라고도 하고 뼈와 근육을 연결하는 강한 조직으로 흰색의 튼튼한 조직입니다.
건 손상의 원인으로는 칼에 잘리거나 유리에 찔려서 건이 끊어지는 직접적인 절단, 아킬레스건의 손상처럼 순간적인 급격한 근육 수축으로 인해 건이 끊어집니다.
만성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해 건조직이 침해되어 끊어지기도 하고 노화변성에 의해 또는 외상이 있는 경우 건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손바닥 쪽에 위치하여 손가락을 구부리는 역할을 하는 굴건이 손상되면 해당 손가락을 굽힐 수가 없습니다.
손 등 쪽에 위치하여 손가락을 펴게 하는 신건이 손상되면 해당 손가락을 펼 수 없습니다.

아킬레스 건의 손상되면 발목 뒤쪽에 퍽하는 느낌과 함께 마치 누군가 발목을 걷어찬 느낌이 들면서 갑작스럽게 통증이 발생합니다. 족저 굴곡 운동이 제한되고 파열된 부분이 오목해지고 걸을 수는 있지만 발끝으로 설 수 없습니다.

진단을 위해 시진, 촉진, 검진, 타진을 통해 의사가 진찰하고 x-ray, MRI, 초음파 검사를 합니다.

치료

굴건 손상의 경우 창상의 종류, 오염된 정도, 골절, 신경손상 등과 같은 손상 상태나 환자의 전신 상태를 고려하여 수술여부를 결정하고 건 봉합 수술 후 가능하면 수일 이내에 운동 요법을 시행합니다. 수술 후 4-6주 정도 부목을 착용하고 의사에 지시에 따른 운동 외에 다른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건 손상의 경우 굴건보다 얇기 때문에 봉합으로 붙잡는 힘이 약합니다. 따라서 봉합수술 이후에 더 오랫동안 능동적인 운동을 제한합니다.

아킬레스 건 파열의 경우 자연치료를 위해 6-8주 정도 부목 고정을 하거나 봉합 수술을 시행하도록 합니다.  


728x90
반응형

'의학에 대해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형외과 질환 - 회전근 파열  (0) 2023.05.20
정형외과 질환 -방아쇠 수지  (0) 2023.05.19
정형외과 질환  (0) 2023.05.17
정형외과  (0) 2023.05.16
신경외과 질환 - 척추 골절  (0) 2023.05.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