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에 대해서

이비인후과 - 편도 결석

by operation room 2023. 4. 2.
반응형

편도 결석이란

편도결석은 편도에 형성된 작은 하얀색 또는 노란색의 고름덩어리를 의미합니다. 편도는 목의 양쪽에 위치한 림프조직으로, 입과 코에서 들어오는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편도 결석은 구역질이나 기침을 심하게 할 때 노란 알갱이가 입안에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 편도와 편도 내에서 상피조직의 파편이 축적되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만성 편도염 환자들은 편도에 있는 편도와 라는 작은 구멍이 커지면서 이곳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고 세균이 번식하면서 뭉쳐서 작은 알갱이를 형성하게 됩니다. 비염이나 부비동염으로 후비루가 있는 사람에게도 잘 생깁니다.


그러나 때로는 이 편도 조직 내에 음식 조각, 먼지, 세균, 죽은 세포 등의 물질들이 덩어리를 이루며 고정되기도 합니다. 이런 물질들이 결합하여 편도결석이 형성됩니다.

편도결석의 진단과 치료

진단은 구강 검진시에 목젖 양 옆의 편도에 희거나 노란 알갱이가 발견되는데 구강과 인두를 인후두 내시경을 통해 진단합니다.
환자 자신이 입냄새와 이물감으로 불편하고 주변 사람에게 입냄새로 인한 불쾌감을 주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레이저나 질산은으로 편도에 있는 홈을 평평하게 해 주면 나아지긴 하지만 재발될 수 있습니다.
1년 동안 편도염을 5-6회 걸렸거나 매년 3회 이상 편도염을 앓으면 편도 적출술을 시행합니다.
전신마취하에 시행하고 수술후 2주간 뜨겁거나 매운 자극적인 음식은 피합니다.

편도결석의 주요 증상

나쁜 입냄새: 편도결석은 불쾌한 냄새를 발산하므로 구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목의 불편감: 목에 뭔가 껴있다는 느낌이나 작은 물체가 껴있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목 통증: 일부 사람들은 편도결석으로 인해 목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의 원인:

세균과 음식물: 세균의 활동과 음식 조각, 죽은 세포 등이 편도의 깊은 부분에 끼어들면서 편도결석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염증: 편도염 등의 염증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 편도결석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의 치료:

자연적 제거: 편도결석은 종종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자연적으로 제거됩니다.

물리적 제거: 의사의 도움을 받아 치과 기구나 면봉을 사용하여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가그린: 따뜻한 소금물로 가글하기도 편도결석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수술: 심한 경우에는 편도제거 수술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편도결석 자체는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은 아니지만, 불편함을 줄 수 있으므로 증상이 지속될 경우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의학에 대해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뇨기과  (0) 2023.04.04
이비인후과 - 이석증  (0) 2023.04.03
이비인후과 수술 - 타석증  (0) 2023.04.01
이비인후과 수술 -성대결절  (0) 2023.03.31
이비인후과 수술 (귀) -고막천공  (0) 2023.03.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