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에 대해서

신경외과 질환 - 수두증(Hydrocephalus)

by operation room 2023. 4. 29.
반응형

뇌척수액의 생산과 흡수기 전의 불균형이거나 뇌척수액 순환통로의 폐쇄로 인해 뇌실 내 또는 두개강 내에 뇌척수액이 과잉 축적되어 뇌압이 올라간 상태를 말합니다.
선천적인 원인과 후천적 원인이 있는데 선천적으로는 뇌척수액 순환통로의 폐쇄로 인해 수두증이 발생합니다. 후천적으로는 종양으로 발생한 압박으로 뇌척수액의 이동통로를 막는 경우, 염증, 출혈, 뇌척수액의 과잉생산, 뇌 정맥동 압력의 증가, 흡수 부위의 막힘 등이 원인이 됩니다.
 

수두증의 증상과 치료

선천적 수두증은 수두증으로 인한 두개강 뇌압이 빠르게 상승하고 두통, 구토, 유두 부종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후천적 수두증은 두개강 내압이 상승하다가 서서히 사라지면서 정상압이 되지만 뇌실 확장은 그대로 남아있는 상태로 정지된 수두증으로 불립니다. 의사표현을 하지 못하는 신생아기부터 유아기까지는 머리둘레의 확장이나 대천문의 팽윤, 눈동자가 아래로 가라앉는 증상, 안구가 안쪽으로 몰리는 동안신경 마비증상, 잠이 늘고 잘 안목고 늘어지는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2세 이상의 소아는 머리둘레는 정상범위이지만 두통, 구토, 시력장애, 행동장애, 기억력 장애, 지능발육 저하, 시신경 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주로 하지를 침범하는 강직성 마비가 나타나고 심할 경우 보행장애가 발생합니다. 
 
진단방법은 임상증상으로 영아기에는 영아의 머리가 비정상적으로 크다면 수두증을 의심하고 CT를 통해 뇌실과 뇌실질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고 뇌실의 확대 모양에 따라 뇌척수액 순환부위의 막힌 곳을 알 수 있습니다. 
 
MRI는 뇌실의 크기와 원인이 될 수 있는  병변에 관한 더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방사성 동위원소 검사를 통해 뇌척수액의 흐름을 분석할 수 있고 대천문이 열려있는 신생아의 경우 두부 초음파 검사를 통해 뇌실확장을 알 수 있습니다.

치료로는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종양에 의해 뇌척수액이 막혔다면 내시경을 사용하여 우회로를 만들어줄 수 있는데 모든 수두증 환자에게 가능한 수술은 아닙니다.
대체로 단락술을 통해 뇌실에서 신체의 다른 공간 (주로 복강)으로 뇌척수액을 배액 하여 뇌척수액이 흡수되도록 우회로를 만들어주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추적 검사를 하면서 적절한 뇌압을 찾아 조절해 주면서 치료합니다. 기능부전이나 감염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