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에 대해서

신경외과 질환 - 두통(Headache)

by operation room 2023. 4. 28.
반응형

전체 인구의 90%가 두통을 경험하고 두통으로 인해 불편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통은 증상이자 질환명으로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한 두통을 일차성 두통, 특정 질병에 의한 두통을 이차성 두통이라고 합니다. 

두통의 가장 흔한 원인은 열이 있는 경우이고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뇌종양, 뇌혈관 질환, 뇌염, 뇌막염 등과 같이 뇌질환이 있는 경우 두통이 일어납니다. 

 

두통의 증상과 치료

두통은 원인에 따라 증상이 조금씩 다릅니다. 머리 통증 외에 다른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뇌막염과 뇌염은 발열, 구토 등의 증상이 동반되면서 두통이 지속되고 뇌종양은 두통 이외에 구토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구토가 동반된 두통은 뇌안의 기질적인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두통이 생기면 자세한 병력과 정확한 진찰을 시행하여 이차성 두통의 가능성을 검토하고 뇌질환이 의심되면 CT,MRI 등의 검사를 시행하고 뇌척수액 검사와 뇌혈관 검사를 통해 뇌막염이나 지주막하 출혈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로 일차성 두통은 약을 투여하거나 정신치료, 바이오피드백, 이완요법으로 치료합니다. 편두통의 경우 어두운 방에서 안정된 분위기에서 푹 자고 나면 증세가 좋아지고 초콜릿이나 땅콩 섭취는 두통을 심하게 하므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차성 두통은 원인 치료가 우선으로 뇌막염, 뇌출혈, 뇌종양이 의심되면 조속히 병원에서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코를 많이 흘리거나 코피가 자주 나는 아이는 축농증을 검사를 하도록 하고 눈을 찡그리면서 책이나 텔레비젼을 보면 시력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두통 증상과 함께 구토를 할 경우는 의식이 떨어지거나 보는 것에 문제가 생기는지, 감각이상을 보이는지 열이나 마비 증상이 있으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도록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