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에 대해서

비뇨기과 질환 - 급성 방광염

by operation room 2023. 4. 10.
반응형

급성 방광염이란

소변이 보관되는 장기인 방광에 감염이 발생한 것으로 방광 내 세균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발생합니다. 80%이상 대장균에 의해 발병하고 장구균, 포도상구균, 간균 등이 원인이 되며 세균이 요도를 타고 방광까지 올라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의 요도가 남성보다 짧고 장내 세균이 많은 항문과 세균이 잘 자랄수있는 질입구가 요도와 가까워 세균이 요도로 이동이 쉽기 때문에 더 많이 발생합니다.
전체 여성의 30%이상이 평생동안 한번씩은 걸리는 흔한 질환입니다.


방광염의 증상과 치료

배뇨 중 타들어가는 작열감이나 통증이 느껴지고 갑작스러운 요의와 소변의 양은 적으나 요의를 자주 느낍니다. 하복부의 통증이 있고 혈액이 섞이거나 탁한 소변을 보거나 불쾌한 냄새가 나는 소변을 보게 됩니다.
임상증상과 소변검사를 통해 급성 방광염을 진단하게 됩니다. 방광염 치료는 항생제가 효과적입니다. 단기요법으로 시행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퀴놀론계 항생제를 7일 이상 투여합니다.
항생제 내성균의 경우 정맥주사 항생제를 맞아야 하고 방광염이 자주 재발할 경우 항생제를 저용량으로 3-6개월 간 사용하거나 방광 면역 증강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방광염은 항생제 치료후 72시간 이내에 증상이 사라집니다.  치료를 안하면 간혹 균이 상부로 올라가 신장에 영향을 주어 신우신염, 신장의 농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감염이 혈액으로 퍼지는 경우 패혈증이 올수도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